본문 바로가기

연애와 결혼

[결혼준비] 하우투 대형 웨딩박람회 참가 상세 후기(63빌딩 애비뉴 웨딩박람회)

◆ 서울 웨딩박람회 방문 후기

저희 커플은 결혼 준비 첫 번째 단계로 서울 웨딩박람회 두 곳에 참가했습니다.
본 글에서는 제가 직접 다녀온 하우투 대형 웨딩박람회와 코엑스웨딩박람회 중 하우투 대형 웨딩박람회에 대한 상세 후기를 들려드리고자 합니다.

웨딩박람회 활용 꿀팁은 지난 글을 참고해주세요.
2020/05/28 - [리뷰] - [결혼준비] 서울 웨딩박람회 종류 및 꿀팁 대방출(참석 후기, 예식장 투어까지)

 

[결혼준비] 서울 웨딩박람회 종류 및 꿀팁 대방출(참석 후기, 예식장 투어까지)

◆ 웨딩박람회 참석 이유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 세계로 확산되고 우리의 생활에 직격타를 날리고 있지만, 저와 저의 예비 신랑은 꿋꿋하게 결혼 준비를 해오고 있습니다. 결혼 준비를 어떻게 시

jiji-life.tistory.com


 하우투 대형 웨딩박람회

1. 참석 기본 정보

・특이사항 : '63빌딩 애비뉴 웨딩박람회'와 동일 웨딩업체의 행사입니다! 날짜는 달라요~
・장소 : 63빌딩 라벤더홀
・웨딩업체 : (주)하우투웨딩그룹/하우투&애비뉴
・분위기 : 행사장 입구에 스태프가 등록 및 사은품 증정을 하고 있고, 웨딩드레스가 전시되어 있으며, 홀 밖에 수십 명의 플래너가 테이블에서 상담 중이고, 홀 안에 예복, 예물, 한복, 피부관리샵, 메이크업샵, 혼수가전, 허니문, 금융 업체 부스가 마련되어 있음
・부대시설 : 정수기-홀 문 앞, 화장실-행사장 입구로 들어와서 우측
・기타사항 : 저희 커플은 웨딩박람회 전날 웹사이트에서 사전등록을 했는데, 너무 늦게 해서 등록이 되지 않았던 것 같았습니다. 현장 등록을 하려고 일단 찾아가 보았고 문제없이 현장 등록이 가능했습니다.

2. 플래너 상담 및 스드메

・플래너 배정

현장 등록을 해서 상담 중이 아니었던 플래너를 배정받았는데, 그래서인지 중간관리자급인 국장 플래너님으로 배정되었습니다. 베테랑이셨고 설명을 매우 잘해주셨고, 특이한 사항이 리더급이셔서 다른 업무가 많기 때문에 한 달에 커플을 한정된 수만 담당하신다고 하셨습니다.
결혼 준비가 어떤 순서로 이루어지는지 친절히 설명해 주셨고, 질문에 대해서 잘 대답해 주셨습니다. 

계약 구성

하우투웨딩은 계약 방식이 정보이용료 얼마, 혹은 정보이용료 + 스드메 계약으로 얼마라는 것으로 제시를 하셨고, 그 금액은 환불이 되는 것이 아니라 환불이 되지 않은 계약금 방식이었습니다.
정보이용료라는 것은 플래너님과 카톡 단톡방을 개설하여 궁금한 것을 여쭤볼 수 있고, 상견례 방법, 결혼 구비 혼수 등에 관한 자료 제공과 함께 웨딩홀 투어를 할 경우 예식장에 1차 견적 5곳을 받는 업무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정보이용료+스드메의 경우에는 정보이용료 내용에 더하여 스드메를 진행한다는 계약으로, 해당 월부터 결정할 때까지 제휴 스드메 업체 박람회 특가를 적용해준다는 솔깃한 내용이었습니다.

계약 및 이용 내역

하지만 저희는 웨딩박람회를 여러 곳 돌아볼 생각이었어서 환불되지 않는 금액을 섣불리 지불하기에는 리스크도 크고, 스드메 업체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은 계약을 해야 해 주실 수 있다고 하셔서, 웨딩 준비 초보인 저희 커플에게는 너무 정보 부족인 것 같아 스드메를 결정할 수 없었습니다.
예식장 투어 등 결혼 준비에 도움이 될 것 같고, 혹시 하우투웨딩에서 스드메를 저렴하게 진행할 수 있는 기회를 잡아두기 위해서 저희는 정보이용료만 지불했습니다. 이후 카톡이 연결되어 파일들을 제공받고, 카톡으로 궁금한 것들을 여쭤보고 했습니다.

저희 커플은 결국 하우투웨딩에서 스드메를 하지 않게 되었기 때문에, 그 이후에 특별히 도움받은 내용은 없었습니다. 정보이용료를 냈으니, 하우투웨딩과 계약한 웨딩플래너님 양쪽으로 예식장 투어 1차 견적 5곳씩을 부탁드려서 양쪽으로 도움받을까 싶었었는데요. 희망하던 예식 날짜 범위, 예산, 장소를 고려했을 때 가능한 웨딩홀이 매우 한정적이어서, 견적이 6곳 이상 필요하지가 않아, 결국 하우투웨딩 플래너 님 도움은 받지 않았습니다.

스드메 상세사항 미상

스드메는 웨딩업체와 계약할 경우, 해당 웨딩업체의 제휴업체 중에서 원하는 곳을 골라서 조합을 선택할 수 있고 그 업체별 가격대에 따라서 조합이 되어 최종 스드메 가격이 결정됩니다. 하우투웨딩은 동행 플래너 가격인데, 저희는 계약을 하지 않아 가격대에 대한 사항을 알려주시지 않아서 상세 내용을 알 수가 없었습니다.

예신의 앞머리에 대한 조언

이 날 플래너님께서 해주신 유용한 팁 중에 하나가, 앞머리 지금부터 길러야 웨딩 촬영 때 예쁘게 사진이 나올 수 있다고 조언해주신 것이었습니다. 이때부터 앞머리를 길러서 무사히 웨딩 촬영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이마 주름이 콤플렉스인 저에게 그건 사진 보정으로 다 가능하니, 일단 앞머리를 최대한 길러두고, 촬영 때 즈음해서 앞머리를 다시 만들지 말지는 그때 가서 정하는 게 차라리 낫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이마 주름이 콤플렉스여서 꼭 앞머리를 내려야 하면 본식 때 앞머리를 내리라면서 사례 사진을 보여주셨는데, 정말 맞는 말씀이었습니다.   

3. 참가 제휴업체 부스 상담

결혼 준비가 막막했기 때문에, 여러 부스를 돌면서 이야기를 들어보려고 했습니다.
저희는 예복, 한복, 예물, 피부관리샵, 허니문 부스를 돌았습니다.

하우투웨딩박람회에서 받았던 홍보물 중 일부

예복

예복은 두 업체가 나와 있었는데, 맞춤 예복, 예복 대여 선택지가 있었지만, 예비 신랑이 어차피 좋은 정장이 필요해서 맞춤 예복으로 설명을 들었습니다. 공통적으로 예복을 맞추면 셔츠, 무료 수선, 나비넥타이 등을 함께 제공하고 웨딩 촬영용 턱시도 대여까지 해주는 데다가 일정 금액 이상의 예복을 맞추면 맞춤 수제화까지 제공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원단 별로 가격이 다르게 책정되는데, 이탈리아 원단에 애착이 간 데다가 원단에 비해서 맞춤 예복이 가격이 매력적이었기 때문에 두 곳 모두 전액 환불 가능한 가계약을 해 두었습니다. 
그중 한 곳은 추후 환불받았고, 다른 한 곳이었던 '미니스트로'라는 업체에서 예비 신랑 예복을 맞추었습니다. 미니스트로는 가격적인 메리트뿐만 아니라, 재단사 장인분들께서 핸드메이드로 제작하여 가봉이 3번 필요하다는 말에 특히 설득당한 것 같습니다.

한복

결혼식 때 폐백을 할지, 양가 어머님 한복은 어떻게 대여할지 아무런 계획이 없었던 상황에서 한복 설명을 들었습니다. 
한복을 맞출 경우에는 양가 어머님 한복 대여에 메리트가 있는 구성이었는데요. 
전액 환불 가능하니 박람회 특가로 가계약하라는 말에 솔깃하여 가계약을 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결국 폐백을 하지 않기로 했고, 하더라도 시중에 더 저렴한 한복집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기 때문에 나중에 환불을 받았습니다. 물론 한복이 고급져 보였기 때문에 퀄리티는 매우 좋았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예물

저희는 예물은 하지 않고 결혼 반지만 마련할 생각이었기 때문에, 반지에 대해서만 질문드렸습니다.
박람회장에 가져오는 예물은 구성만 보여주는 정도이고 고급스럽고 디자인이 예쁜 예물은 매장에 있다고 하더라고요.
저희가 갔던 예물 업체는 수제작업한 고급 예물 집이었는데, 손가락에 한 번 끼워보니까 공장 반지와 정말 촉감과 빛깔이 다르더라고요. 정말 예뻤는데 저희는 저예산 커플이기 때문에 아쉬움을 뒤로하고 설명만 듣고 나왔습니다.

피부관리샵

다른 부스를 찾아가던 중 사람이 밀려있어 서성거리니 피부관리샵 직원 분께서 거의 반강제로 설득하셔서 부스로 데려가셨어요. 가격적으로 정말 메리트가 있는 박람회 특가 1회권을 판매하고 있었는데 혹해 하면서 고민을 많이 하고 있었는데, 예랑이가 관심을 주지 않아 그냥 나왔습니다.
가성비로 봤을 때 정말 괜찮은 구성이기는 하고, 그런데 1번으로는 효과를 실감하지 못할 것도 같고, 한 번 가면 정상가로 몇 회권 끊으라고 얘기가 나오려나 두렵기도 했습니다. 한편으로는 가격은 더 비싸지만 하려면 피부과 시술로 피부 관리하는 것이 효과를 더 느낄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어서 정말 고민이 너무 되었습니다.
결혼 준비를 하면서 피부 관리를 받을지 결정하지 못했던 시기여서 결국은 계약을 하지 않았는데요. 이 업체는 다른 웨딩박람회에도 많이 참여하고 있다고 하더라고요. 

허니문

저희는 하와이로 신혼여행을 가고 싶은데, 예산이 만만치 않을 것 같고, 자유여행으로 갈까 고민 중이었지만, 허니문 업체를 통하면 가격과 구성이 어떻게 될지 궁금하기도 하여 부스에 들렸습니다.
사진을 보여주시면서 하와이 신행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셨고, 덤으로 가성비 코스로 발리도 소개해주셨는데, 웬걸요. 발리 펜션이 너무 예쁜 겁니다. 발리가 하와이보다 가격은 저렴하게 갈 수 있으면서 휴양지 코스로는 정말 꿀이라는 걸 알게 된 겁니다.
그 날로부터 하와이인가 발리인가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결국은 코로나 유행으로 쓸데없는 고민이 되었지만 말이죠.
참 부담 없었던 것이 가계약 제안을 하지 않으시면서 설명을 열심히 해주셨어요.

기타 - 메이크업

중간에 메이크업 샵에서 메이크업 시연하는 모습이 보였는데 사전 예약도 필요한 것 같았고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 보여서 과감하게 패스했습니다.
여러 곳 상담하다 보면 너무 지칠 수 있으니 우선순위를 따지셔서 시간이 걸리는 부분은 패스하시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사은품

저희 커플은 그저 궁금한 곳들을 둘러보았는데, 스드메 계약을 하지 않아도 부스를 몇 군데 이상 돌면 사은품이 있어서 덤으로 사은품을 받아왔습니다. 커플 드링크자(카페 유리병컵)였는데, 지금도 유용하게 잘 쓰고 있습니다.

4. 총평

첫 번째로 좋았던 점은, 결혼식 준비가 막막했는데 플래너님의 설명이 어떻게 준비해 나가야 할지 방법을 세우는 데에 도움이 됐다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좋았던 점은, 대형 웨딩박람회답게 좋은 예복 업체가 두 곳이나 있어서 가격과 구성을 비교 분석할 수 있었던 점이 특히 좋았고, 그중 한 곳에서 결국 맞춤 예복을 진행하게 되었다는 점이 참 좋았습니다. 다른 웨딩박람회 업체들과 비교해도 이곳이 제일 마음에 들었었습니다.   
스드메가 제일 궁금했는데 정작 스드메에 대한 정보를 원하는 만큼 얻지 못했던 것이 아쉽지만, 저희가 처음이라서 묻는 요령이 나빴던 것 같기도 합니다. 
전체적으로 모두 친절하셨고, 체력적으로는 힘들었지만 결혼 준비에 도움이 되는 매우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